livin' seberia

'돈도 실력'이라기에 분석해 본 실력자의 말타기 성적

analysis
***(11/8 첨언: "저 아래, 비어있는 바로 그 기간이 출산 및 육아 기간이었다니 ㅎㄷㄷ 그것은 상상도 못하였거늘...)***


유라 양이 돈도 실력이라기에 닫았던 블로그를 다시 열었습니다. (개인 블로그에 괜히 이 분의 흔적을 남겨봐야 기분만 나쁠 것 같아서, 이건 이런 공공 블로그에...)

1996년 생으로 이제 겨우 스무살이 넘은 정유라 양이 아주 말버릇이 없더군요. 이런 건 초장에 고쳐야 하는데, 부모님이 신경을 많이 못 쓰시나...

참고기사: 딸을 향한 정윤회의 애착... 말 목장까지 계획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036160 )
유라 양의 주종목은 마장마술입니다. 자세한 건 이 링크를 참조. (http://www.krj.co.kr/hbns/new_hbns/index.phtml?mode=view&vcode=601004&view_id=20110000630)

다른 건 아니고, 제가 말을 잘 아는 사람은 아니니 숫자만 볼 수 밖에요. 팩트만 나열할테니, 잘 아시는 분은 댓글로 설명좀...
최근 국제경기(국제승마협회 FEI 기재 http://www.fei.org/athlete/10110814/CHUNG-Yoora) 성적을 좀 봤습니다.

참고로 올해에만 5개 대회에 참가했는데(세부 종목까지 치면 19개...), 세계 랭킹은 561위네요. 분발하셔야할 듯 합니다.
하지만 높은 레벨의 대회에서 우승하면 순위가 팍팍 뛰기도 하더라고요. 그 얘기는 높은 레벨 대회에 참가할 자격이 있어야 한다는 말인데...

아무튼, 제가 말은 잘 모르지만 말마다 차이가 있는 건 아니까 말별로 성적을 뽑아봤답니다. 그래프는 타블로를 활용했습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점수가 높았던 것 로얄레드2를 타고 달릴 때인데, 온전히 유라양의 소유인 말이죠... 고득점한 경기2014 인천아시안게임때네요. 홈에서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랭킹으로 치면, 아시안게임 1년 뒤인 2015년 11월 zakrzow 대회 3위 성적이 있긴 합니다.
로얄레드2를 마지막으로 탄 게 올 2월인데, 이후엔 다른 말로 갈아타고 성적 GG치고 있지요.

...로얄레드2, 살아있니?...

이후엔 삼성이 비타나V를 사줬다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http://gustips.tistory.com/102) 정말로 타기 시작한 지 얼마 안 됐네요!


말은 잘 모르지만, 유라 양이 높은 성적을 보인 종목은 대부분 세인트조지 레벨(Prix St.George)인데요. 그 외엔 대부분 인터미디어트네요. (올해 나간 그랑프리에선 59.03점으로 개인통산 역대 두 번째로 낮은 점수를 받습니다 ㅠㅠ 등수는 16등인데, 참가 선수 수를 모르겠네요. 15등 안에 들어야 프리스타일을 한다는데...)

관련해선 승마협회에서 친절하게 설명서도 내 주었는데요.

20130717162313511_마장마술규정(2013).hwp

2. 세인트조지(Prix St. Georges) - 중급 수준의 경기종목 이 경기종목은 중급 수준의 훈련에 해당한다. 고전승마를 시행할 때의 모든 요구사항 그리고, 조화롭고, 민첩하고, 쉽게 이행할 수 있는 육체적, 정신적 균형과 발전의 수준에 대한 말의 복종을 보여주는 운동도 포함한다. 3. 인터미디어트 I(Intermediate I) - 중 상급 수준의 경기종목 이 경기종목의 목적은 말의 정신과 마체에 해를 끼치지 않으면서, 세인트조지 종목의 정확한 이행부터 인터미디어트 II처럼 더 힘든 단계의 연습을 점진적으로 이행하는 것이다.


이런 말도 있네요. 


세인트조지. 다음의 경우를 제외한 모든 말이 참가할 수 있다:

지명참가일 전, 그랑프리, CDIO, 국제승마연맹 선수권대회, 올림픽대회에서 상위 15위까지 입상한 말

지명참가일 전, 인터미디어트 II, CDI3*, CDI4*, CDI5*, CDIO 그리고 이 등급 이상의 경기에서 3회 이상 우승한 말

만약 (위의 수상에 참가한 선수가 아닌) 다른 선수가 (위의 수상 후) 해당 말을 타는 경우는 제외한다.


암튼, 선수로서 얼마만큼 뛰어난 지는 숫자상으론 그리 '실력자'라고 하기만은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CDI는 성인 선수를 대상으로 하는 국제경기인데, 외국인이 15명 이상이면 된다... 이런 이야기도 있고요. 물론 국제대회 나가는 건 정말 대단하긴 합니다. (...)


그런데 말입니다. 요건, 유라 양이 국제대회에서 거둔 등수 그래프인데요. 등수는 그렇다 치고, 이상한 게 있지요!



14년 이후 1년 가까이 비어있어요. 실제로 2014년 9월 21일 이후 첫 경기가 프랑스 남부 비아리츠에서 열린 2015년 10월 9일 경기랍니다. 이후엔 진짜 열심히 꾸준히 나가더군요. (그래서 독일에...) 다만, 이 친구가 이화여대 입학한 게 2015학번이니까... 학교를 열심히 다니느라 그랬나? 싶긴 하지만, 현재 이화여대 반응을 보면 그렇지가 않네요. 


마지막으로 2014년 당시, '정윤회 딸이라 봐주냐!'는 말에 대해 승마협회가 낸 공식 자료가 마침 있길래 올려 봅니다.  

[0414]승마협회 참고자료.hwp


내용인즉, 정유라 양은 훈련 받을 데도 없는 불쌍한 '실력자'니 훈련장소 내 드리는 것은 당연하다, 다른 선수들에게도 으레 그래왔다... 이런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실력있다. 이런 이야기. 

아버지 정윤회씨가 따님 전용 말목장을 만들려고 2004년에 사둔 평창 일대 땅에 2009년부터 공사 시작해놓고, 중도에 그만 뒀는데요. 뭐 시점이 대략 맞물리는 건 아닌지... (때마침 2011년 7월에 평창이 올림픽 개최지로도 선정되기도 했고...)


▲위쪽에 첨부한 오마이뉴스 기사 일부 발췌



암튼, 유라 양. 실력 운운하기에 앞서, 본인의 스탯과 인성에도 신경 써 주시길. 


진짜 마지막으로, FEI에 올라온 개인 소개... 



음, 아빠 이름은 물론 박근혜 대통령 이름까지 같이 거론됐는데 이걸 누가 알고 찾아서 올려준 건지.. (그나저나 도쿄에 대한 포부는... 네, 아니 뭐 이런것까지 바이오그래피에......) *참고로 김동선 선수의 경우에도, 한화 김승연 회장의 아들임이 나와있답니다. 하지만 그건 그거고, 정윤회가 이렇게까지 글로벌리 유명한 사람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