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in' seberia

폐기됐던 '한식체험센터'가 어떻게 되살아났을까

analysis

'효용성 논란, 한식종합체험센터 건립 안 한다' 했는데

1년 만에 슬그머니 살아난 '한식문화관'

한식재단, '꿈'은 이루어졌나... 아니면 절반의 성공?  


오늘은 오랜만에 제가 오래전 취재하던 내용을 토대로 의혹을 제기해보고자 합니다. 필드에서 떠나 있어 잠시 잊고 지내던 이야기인데요. 당시 전문가로서 귀한 의견을 주셨던 황교익 선생님을 TV에서 종종 봬니, 이때 기사가 문득 떠올랐습니다. 


그때 제가 쓴 기사는 이런 것이었습니다. 2014년 3월 30일자에 쓴 내용인데요. 


400억 퍼부으려는 한식 체험관, 전문가 평가는 "탁상공론"


간략하게 말하면, 2012년에 당시 새누리당 의원이던 김기현 현 울산시장이 발의한 '한식 진흥에 관한 법률안'에 400억 가까운 예산이 드는 '한식종합체험시설'을 짓는다는 내용이 들어있더란 것이었습니다. 법률안이 통과 되기 전이었지만, 당시 한식재단에선 이 시설을 짓기 위해 땅을 기증받는다는 공고까지 낸 상태였죠. 그런데 그 체험시설이라는 것이 말그대로 '만두도 빚어보고 한과도 만들어보고 2천석 한식 뷔페도 있는 다양한 한식 체험관'이었던 건데요. 우리가, 일본에 가서 로컬 음식 먹어보고 싶다고 (존재하지도 않지만) '일식체험관' 따위에 가지 않는다는 점을 생각하면... 지금 봐도 참 말도 안되는 이야기였죠. 건물부터 짓고 보자는 식의 발상이라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뭐 이때 당시 스토리를 따져보자면, MB때 이른바 '영부인 프로젝트'라 불리며 문체부, 외교부까지 달라붙어 '한식 세계화'에 몰두했지만, 박근혜 정부 들어 "한식 대신 k-푸드로 간다"는 말이 나오던 시기였습니다. 그정도로 한식에 대해선 뭔가 새로운 것을 찾는 움직임이 분명 있었습니다. 그래도 이 법안은 꽤 진행이 될 법 했는데 말입니다. 


그리고 한 달쯤 뒤인 2014년 5월 4일, 이런 소식을 받게 됩니다. 


효용성 논란 '한식종합체험센터' 건립 안 한다


이때가 세월호 참사 직후라 꽤 정신이 없던 시기였는데, 갑자기 관계자가 전화왔던가...해서는 "정부가 이 사업 추진하랬다"며 상당한 항의를 해 왔지요. 여기서 말하는 정부는... 농림부 만은 아니라고 들었습니다. (그보다 더한 곳(!)에서 오더(!!)가 내려왔다는 이야기를 들었지요...) 기타 여러 비하인드 스토리가 어렴풋이 기억은 납니다만, 이것은 오프더레코드로 해 두고. 암튼, 당시 즈음에 취임한 한식재단 이사장이 굉장한 열의로 진행한 사업이었고, 또 aT센터 몇 층인가에 사무실만 유지하던 한식재단 입장에선 꽤나 공을 들이던 부분이었던 건 분명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그렇게 굳건하게 '탁상공론식 비판여론을 의식한다'던 정부가, 결국에는 한식문화관을 지어내고야 맙니다! 약 2년 뒤인 2016년 4월 11일에 개장을 한 것이지요. 


한식문화, 한국관광 거점 '케이스타일허브' 개장


물론, 한국관광 정보가 주긴 하지만, 3~5층이 농림축산식품부와 한식재단이 운영하는 한식문화관으로 구성됐죠. 이때 그 유명한 송중기와 강모연...아니, 박근혜 대통령의 만남 사진이 대거 출력됩니다! 


(위 링크에 삽입된 연합뉴스 사진좀 쓸게요) 


이 한식문화관은, 제가 뭐 딱히 가보진 않았습니다만 내용적으론 한식문화 전시-체험-구매가 가능한(?!?!) 곳이라고 합니다. 


자, 이 한식문화관이 담겨있는 '케이스타일허브', 요즘 뉴스 많이 본 분들이라면 익숙하실텐데요. 바로 차은택이 실질적으로 운영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는 곳입니다. 음, 이 건물은 원래 한국관광공사 사옥이었는데, 공사가 원주로 이주하면서 빈 공간이 됐고, 2014년에 이 건물에 대해 리모델링 예산 26억원이 책정된 상태였죠. 2015년 4월, 문체부는 그로부터 두 달 전 박 대통령이 한 말(문화창조융합벨트 잘 좀 하려면 지원좀 해줘라-라는 내용)을 토대로 여기에 케이스타일허브 라는 것을 만들기로 결정합니다. 6월엔 기재부에 26억원이던 예산을 125억원 올려 151억원으로 확대 신청하고요. 그리고 기재부는 하루만에 오케이 사인을 내립니다. 2015년 4월부터 일 년 동안 차은택이 민관합동창조경제추진단 단장 및 문화창조융합본부장을 겸직하며 영향력을 행사했고, 한식문화시설 조성 사업을 위해 용역을 체결하기에 이릅니다. 여기까지가 지난 10월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의 보도자료 내용입니다. 

 [보도자료]차은택의 문화창조벤처단지 머리부터 발끝까지 의혹덩어리.hwp

오마이뉴스 2016-09-27 박근혜-송중기 만남도 미르재단 관계 있다? 


그리고 이 한식문화관 개관 며칠 뒤 치러진 에콜페랑디 어쩌고 하는 프랑스식과 한식의 융합 요리 교육... 이라는 뭐 이런 거 관련해서 미르재단이 중심에 있었다는 내용은 이미 익숙하실 겁니다. (심지어 기시감까지 들 지경... 너무 연루된 게 많아서)  

시사인 2016-11-30 한식 세계화에도 미르재단 검은 손이 


아, 그래서 그 한식문화관이 어떻게 되었느냐고요. 관련 국감자료가 마침 있더군요.

아경 2016-09-29 [2016 국감] 한식문화관 비빔밥 체험 참가비 5만원 넘어 


위 기사를 보면 개관이후 13만명쯤 되는 관광객이 찾았다는데, 한식전시관 4만3천여명, 한식체험관 6만8천여명, 아트마켓관 4만5천여명... 저... 이 전시관을 따로 떼어서 계산하면 어떡하나요... 중복인원 있는 것 아닌지??;;; 흠, 이건 확인이 안 되는군요. 


지난 정부의 산물이나 다름없던 한식재단이 '한식'아닌 'K-푸드' 분위기까지 도는 마당에 예산까지 깎이며 여러모로 고생 많았을텐데. (더구나 K-밀 사업이라는 것은 미르재단에 밀렸다는 기사까지 나왔지요!) 그래도 사실상 폐기수순을 밟았던 한식체험센터는 이렇게 '건물을 새로 올려 짓는 정도'는 아니지만, 어딘가에(그것도 금싸라기 광화문땅에!) 실현시키고야 맙니다. 와, 정말 감탄했습니다. 역시 간절하면 우주가 도와주는 것인가... 이런 생각도 했고 말이지요. 


그리고 그 폐기 오더를 내렸다는 정부는 어떻게 일 년여 만에 '한식문화관? 추진ㄱㄱ'라고 할 수 있는지 그 세계관이 참으로 알쏭달쏭합니다. 몰랐다고 하기엔 vip 본인이 송중기랑 같이 가서 약과도 만드시고... 


기왕 지었으니 성공적으로 잘 운영하시길. 한 번 놀러가봐야겠음. (ㅋ) 






'analysi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들은 어떤 말을 바꿨을까  (0) 2016.12.01
사과하는 대통령의 옷  (0) 2016.11.29
대통령의 공(公)생활  (0) 2016.11.23
그날, 7시간.  (0) 2016.11.21
'이것이 팩트'라는 청와대 홈페이지를 뜯어보았다  (0) 2016.11.21

그들은 어떤 말을 바꿨을까

analysis

오늘은 저도 종종 들여다보는 페북 메뉴 중 하나인 '수정내역보기' 탭을 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헐 그런 게 있었느냐'고 놀라시는 게 바로 이 '수정내역보기'인데요. 

작성자의 게시물 메뉴를 보면, '수정한 글'일 경우, 이 메뉴가 생성된답니다.


요며칠 박근혜 사태로 아주 뒤숭숭한 가운데, 정치판은 과연 민의를 제대로 읽고 있긴 한건지 의문이 드는데요. 

툭 하면 말 바꾸는 국회의원들이 진짜 말을 얼마만큼 바꿔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나 오해하실까 싶어 미리 말씀드리는 건데, 저는 지지하는 정치인은 없고 새누리당은 해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요근래 들어 제보기에 SNS 제일 열심히 하는 분은 바로 이 분입니다. 


오늘(12/1) 올라온 글인데, 상정 → 발의라고 수정하셨네요.


상정: [명사] 토의할 안건을 회의 석상에 내어놓음.

발의 : 국회에서 국회의원이 의안()을 제출하는 일.

ㅇㅋ?


이분 특징이 정말 글을 아주 많-이 고친다는 겁니다. 

제보기엔 일단 글을 올린 뒤에,

생각나는대로 더 추가하는 것 같습니다.

오탈자는 의원실에서 고쳐주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하고.



자고 일어나 격한 마음으로 글구를 더 붙이신 것 같고...



박근혜 라는 이름을 꾸역꾸역 추가합니다. 헌정파괴 국기문란이라는 문구도 덧붙이고요.


전 처음에 이분 수정내역을 보면서, '아래 글이 원본인가?' 싶었답니다.

그정도로, 수정을 거친 글이 만연체가 되는 걸로 보아

떠오르는 대로 추가하는 스타일인 것 같다는 추측을 해 봅니다.



그나마 이 글의 경우엔 많이 압축됐고요. 자신의 글을 계속해서 스크리닝하며

퇴고하는 모습이 눈에 띕니다. 

같은 당인 안철수 의원은 어떨까요?



꽤 많은 글을 살펴봤습니다만, 일단 수정내역이 거의 뜨지 않습니다.

그만큼, 완결된 글을 올리는 경향이 많았다는 것이겠지요. (혹은 다시 읽어보지 않거나... 그럴 것 같진 않고)

실제로 많은 포스팅이 의원실에서 올렸을법한 링크걸기거나, 연석회의 모두발언과 같은

공식적인 코멘트가 대다수입니다.

겨우 찾은 수정내역 글인데도 띄어쓰기 하나 고쳤을 뿐입니다.  (다시 한번 → 다시 한 번)


문재인 전 의원도 마찬가지입니다.



도무지 수정 내역을 찾을 수가 없더군요.


그렇다면 이 분은?



마찬가지로 유력 대권주자인 안희정 도지사의 경우, 원문에선 8번 항목을 이렇게 썼습니다.



맥락이 크게 달라진 것은 없지만, 좀 더 강경했던 발언을 순화한 느낌도 있네요.


이번에는 여당으로 넘어가보겠습니다.


이정현 당대표는 뭐 딱히 올린 게 없습니다. 11월 16일이 마지막 포스팅이네요.

(제가 친구가 아니라... 친구공개인 글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최근 말바꾼 이 분은?



김무성 의원 역시도 수정내역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겨우 찾은 수정 글도 '끝으로'라는 말만 뺐을 뿐입니다. 애초부터 상당히 꼼꼼하게 글을 올리는 듯.


유승민 의원도 비슷합니다. 오랫만에 → 오랜만에 로 수정한달지,

줄 바꿔쓰기를 바로 잡는달지... (아마 웹에서 쓰고 앱으로 본 뒤에 '엌 왜 문장들이 산산조각났지'라며 다시 문장 붙여썼을 듯도...)





요즘 핫한 이분, 김진태 의원은 페북상 막말을 넘나 일삼아서...

독자의 정신건강을 위해 일단 10월쯤(그러니까 현 사태 벌어지기 이전...) 글의 수정내역을 보겠습니다.



북한의 공격을 유도하는 건가? 라는 문장을 지운 게 아니라 '추가' 함으로써 글을 더욱 자극적인 MSG st.로 요리합니다.


그러고보니 이 분을 빼놓을 뻔 했군요. SNS상에서 더욱 유명했던 이재명 성남시장입니다. 이분도 요즘 핫하죠.


ㅎㅎ...?



글을 다시 다듬는 모습이 상당히 많이 보입니다.

SNS로 유명세를 탄 분 답게, 직접 쓰고 다시 뜯어보고 하면서 신경을 쓰는 모습이죠.

뜻이 달라진다기보단, 입에 더 감기는 말로 바꿔 쓰는 모습입니다.



뭐 가끔 이렇게 첨가하는 모습도 보이고 말이죠.


박원순 서울시장도 SNS 거론하는데 빼놓을 수 없죠. (한때 트위터 시장이던 ㄷㄷ)

이재명 시장과 비슷한 모습을 보입니다. 오히려 발언을 더 추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봐도 되겠네요.



유능한 살림꾼 = 나...? 라는 느낌을 폴폴... 


"분단체제, 권위주의... 아니던가요?"라는 문장을 추가하면서

글에서 좀 더 강하게 밀어붙이는 느낌을 줍니다.



그놈이 그놈이고 다 매한가지지만, 그래도 어쩌겠습니까. 하아...

대신 말이나 안 바꿨으면 좋겠습니다.

SNS에서 꽤나 신중하게 구는 것처럼 말이죠.


한 번 뱉은 말은 주어담을 수 없다는 사실,

다 알면서 왜들 그래요, 아마추어같이.



P.S.


이분은 친구가 아니라 분석 못 하겠어요. (소통을 하겠다는 건지 말겠다는 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