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in' seberia

smart mirror project [day 9]

DIY IOT - smart mirror project

4월 18일, 아홉번째 날. (세상에 2월에 시작했는데 이제 아홉번째 날이라니 뻔뻔스럽긴 합니다마는...)

오늘의 목표: 디스플레이를 설치하자!



드디어 그가 왔다. 

바로 디스플레이 패널!!! 

4월 초에 주문했으니 대략 2주 만에 온 셈이다. 나에게 참을성과 의지를 함께 가르쳐준 알리익스프레스 만세. ㅜㅜ  

하지만 늘 그렇듯 이번에도 문제가 있다. 우리 랩 박사과정 오빠 말에 따르면 "라스베리파이와 연결할 수 있는 게 없는 걸?"이라고... 가만보니 그렇다. 이것은 결국 '라스베리파이 전용 모니터 모듈'이라고 하긴 어렵고, 그냥 어디서나 통용되는 뭐 상용 모듈쯤으로 생각해야하는 셈이다. 

과연 내가 이걸 제대로 산 게 맞나 의심이 들어 판매 사이트를 다시 들어가보니 이제와 눈에 들어오는 댓글이 있다.


그렇다. 정말 다 잘 어울리는 그런 모니터였던 것이다. (뭐... 저런 뜻으로 올린 것이겠지? ㅎㅎ) 고로 해결책은... 지금 하는 것처럼 HDMI 케이블을 이용해 연결하는 것이 최선인 것 같다. ㅠ 거울 뒤가 복잡해지고 있다!!


참고로 구입 품목은 요거. 


사람들은 (이렇게 올 거면) 이 가격도 비싸다고 했었다. 허나 우리나라엔 없는걸.... 더구나 free shipping이 마음에 쏙 들었다는... 비록 늦게 오긴 했지만 그래도 알리익스프레스 만세! 마윈 만세! 


그리고 가만 살펴보니 사용설명서가 없다^^ 앞자리 앉은 박사과정님들께 이래저래 도움을 받아 조립을 시작했는데.... 뭐 모양 맞는 것들끼리 끼우니 끼워지기는 한다. (물론 극성을 잘 따져서 해야한다고 한다. 안 그러면 터진다고........)


문제는 전원을 넣는 것이었다.



설명서가 없어서 도대체 파워를 어떻게 넣어야할지 난감하던 차에 구글링.


집에선 두꺼비집 내려놓고 조명공사 알아서 하던 나지만... 역시 전기통하는 것은 너무나도 무섭. 주변의 도움을 얻어 디지털-전압(아마 터치 디스플레이 패널에 대한 것인듯)은 5볼트(마침 USB로 이어져있었다. USB가 5볼트인것은 또 처음 알았...), 아날로그는 10V로 짐작. 파워서플라이를 대령하라. (어떻게 생긴 줄 몰라 랩 안에서도 다른 기계만 만지작거리고 있었다...)



20볼트 넘어가니 불꽃이 튀던 너 ㅠㅠ


넘나 무서운 것ㅠㅠ 다행히 10V에서 안 터졌다! 그래 나는 제대로 다 끼운 것이었고, 설명서도 잘 찾아 읽은 것이렷다. ㅠㅠ 

랩에 있는 9V 짜리 직류전원장치와 HDMI to HDMI 케이블을 구해(내가 구한 건 아니고, 박사과정 오빠가 도와줌 ㅠㅠ 천군만마ㅠㅠ) 라스베리파이에 연결한 뒤 드디어 모니터 전원을 ON했는데, NO SIGNAL이라는 퍼런 화면만 나온다. 말인즉슨 라스베리파이가 연결이 안 됐다는 것이다.


너 설마 고장은 아니지? 그치? ㅠㅠ 라스베리파이뿐 아니라 컴퓨터를 연결해도 똑같다 ㅠㅠ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그리고 이 복잡한 이 상황을 어찌할 것인가...




라고 고민할 때쯤 페친 한 분이 힌트를 주셨다. "유투브에 성공사례가 있네요" 라고.

https://www.youtube.com/watch?v=hV2XsoWkWg8



아 저 영롱하디 붉디 붉은 라스베리시어 ㅠㅠ 드디어 영접.ㅠㅠ



터치 usb 부분을 라스베리파이에 끼웠더니 된다!!!! 이게 만일 전원공급이 함께 되는 거라면, 나중에 다운될 가능성도 있다만. 

암튼 연결되고 켜지기라도 한 게 어디 ㅠㅠ 일단 오늘은 여기까지만이라도 만족하련다. !!!!! 유투버님께도 감사를 ㅠㅠ




'DIY IOT - smart mirror proje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smart mirror project [day 11]  (3) 2016.05.04
smart mirror project [day 10]  (6) 2016.04.28
smart mirror project [day 8]  (0) 2016.04.12
smart mirror project [day 7]  (0) 2016.03.28
smart mirror project [day 6]  (0) 2016.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