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in' seberia

smart mirror project [day 3]

DIY IOT - smart mirror project

그러니까 2월 18일 목요일, 셋째날.

아침 랩미팅을 마치고, 오늘은 시각화 작업 전에 라즈베리파이 ssh 연결 및 와이파이 연결을 성사시켜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렉쳐에서 들은 아두이노가 뭔가 매력적이어서 귀를 쫑긋거리며 또다시 개발잼에 빠지는데.... 허나 며칠 잠을 못 자 컨디션이 바닥을 친 가운데, 오늘은 일단 요것만 하고 집에 가서 시각화 작업을 해야지 하고 시작을 했는데...

망할. 우리의 사랑스러운 마이구미 라즈베리파이가 처음엔 와이파이 동글을 인식하는듯 싶더니, 한 번 sudo ifdown wlan0 을 실행한 뒤론 줄곧 먹통인 것이다!!! sudo ifup wlan0이 안 돼!!! ifconfig만 몇 번을 쳤는지 모른다 ㅠㅠ

애증의 와이파이. 애증의 동글. 남들은 잘만 돌아간다는 ipTime N100mini 인데, 나는 당췌 무엇을 건드리고 만진 것인지 그 이후로 나의 라즈베리파이는 no wirless interfaces found라는 메시지만 던졌다... 더구나 호기심도 넘치고, 내 손으로 고치는 걸 좋아하는(허나 고친 적은 없는) 이놈의 성격 탓에 이런저런 파일들을 만지기 시작하는데... (conf 파일 하나도 파일명이 잘못 타이핑돼있길래 굳이 mv 실행해서 바꾸...ㅁ.... warning을 몇 번을 봤는지 모름....)



결국 만들어놓은 py 파일만 이메일로 전송한 채 라즈베리파이 sd카드를 포맷하기에 이른다. 하핳ㅎ하핳하ㅏㅎㅎ핳핳

다시 까는 데 오늘따라 왜이리 오래 걸리는지. 기왕 새로 까는 거 noobs lite가 아닌 noobs full ver. 을 설치해서 그런가. 결국 점심 안 먹고 빨랑 집에 가서 쉬다가 시각화를 하겠다는 모든 계획은 물거품이 됐다. 다시말해 밥도 못 먹고 day 1의 작업을 처음부터 다시 다 했다는 말씀 되시겠다. 덕분에 나는 리눅스의 명령어를 조금은 외울 수 있었을 수도 있고... (좋게 생각하자...)



그래서 ssh 연결은 성공했느냐고?

일단 wifi 동글 설치는 집에가서 하겠다는(미루고 미루고) 마음가짐으로 원격제어가 가능한 ssh부터 확인했다. 아, 내 아이피는 왜 남들과 달리 10.으로 시작할까. 신기해하면서. 그리고 분명 랩에선 '올 작동함 오올' 하고 감탄을 하고 집으로 가져왔는데,



안 됨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집 컴이 모두 맥이라 모니터 연결할 길도 없는데 망ㅋㅋㅋㅋㅋㅋ 이럴 줄 알았으면 hdmi 선 좀 랩에서 가져다가 집 tv에라도 연결해서 쓸 걸 망ㅋㅋㅋㅋㅋㅋ 더구나 랩에서 작동하는 걸 보고 신나는 마음에 키보드, 마우스 동글 모조리 빼고 왔는데ㅋㅋㅋ 기가 인터넷 빵빵 터지는 우리집 랜선도 잘 인식했고, 전원도 샤오미 배터리 풀충전 된놈으로 아주 잘 돌아가고 있었는데... 찾아보니 ddns 문제일 수도 있다고 한다. 

주말에 랩 나가야하나 심각하게 고민했으나 생각을 고쳐먹음. (경부선 타고 주말에 상경하기란 역시나 버거운 일. 아 물론 금욜에 갈 수도 있으나 이미 허약해진 심신...)



주말엔 라즈베리파이를 가방 속에 고이 모셔두고, 샤오미 배터리나 충전하며 코드를 짜야겠다는 결심을 합니다. 한 것도 없이 지나가버린 나의 day 3... (매일매일 (언제 현실이 될 지 모르는)아이디어만 샘솟....) 



...혹시 랩에서 나오기 전에 shutdown 어쩌고를 입력하는 바람에 이렇게 된 건 아닐까?.... 의심만 느는 중....





ps. 블로그 글도 하루 밀려 쓰게 됐는데, 이유인즉 그새 내 티스토리 비번을 잊어버려서 로그인 락이 걸렸기 때문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니 어떻게 매일 쓰는 사이트인데도 비번을 그리 틀리는지...... 



'DIY IOT - smart mirror proje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smart mirror project [day 5]  (1) 2016.02.23
smart mirror project [day 4]  (0) 2016.02.22
smart mirror project [day 2]  (5) 2016.02.17
smart mirror project [day 1]  (0) 2016.02.17
smart mirror project [intro]  (0) 2016.02.17